• 2018년 10월 행사일정
     123456
    78910111213
    14151617181920
    21222324252627
    28293031   

HOME >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한국지방정부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사)한국지방정부학회 제20대(2018. 3 ~ 2019. 2)회장으로 취임하는 신라대학교 보건행정학과 이희태입니다.
    한국지방정부학회는 1989년 창립 이후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무엇보다 역대 회장님들의 헌신적인 노력을 바탕으로 지방정부와 관련한 다양하고 적실성 있는 연구와 학술활동 등을 통해 지방정부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방정부와 관련한 우리나라 대표적인 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
    특히 올해는 지방분권 개헌, 민선 7기 지방정부 출범을 비롯한 지방정부 위상과 역할에 많은 변화가 예상되는 해가 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따라서 우리학회의 역할 또한 중요해질 것이 명확하다는 점에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면서 다음과 같은 측면에 초점을 두고 올 한해 본 학회의 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학회의 전문성과 정체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학회의 설립 취지에 맞게 지방정부의 제도, 정책 등 지방정부와 관련한 주제에 초점을 둔 연구와 학술활동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지방분권과 관련한 학술대회 및 기획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지방정부가 실질적인 자치행정을 실현하고, 책임성 있는 행정을 실현할 수 있는 기반과 역량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이론적, 정책적 뒷받침을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회원 중심의 학회 운영을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학회의 주인은 회원 여러분입니다. 학회의 주인으로서 여러분들의 의견이 폭넓게 수렴되고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학술대회 주제 선정, 학회 운영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제시할 수 있도록 하고, 집행부와 늘 소통할 수 있는 열린 학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넷째, 산학협력 강화를 통해 이론과 실제의 조화를 추구함은 물론이고 관련 기관과 협력 및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관련 기관 및 단체와 공동학술대회 개최 등을 통해 실무자들과 활발한 토론의 장이 마련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일자리창출, 재난안전관리, 자치경찰제, 도시재생, 지역균형발전 등 지방정부의 주요 현안 문제를 해결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우리학회 회원 중에는 지방정부와 관련한 탁월한 전문성을 지니고 계시는 분들이 대단히 많으십니다. 학회가 앞장서서 회원 여러분들이 지니고 있는 우수한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여 지방정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제시한 중점사업들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2018년 3월
제20대 한국지방정부학회 회장
이 희 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