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년 11월 행사일정
       1234
    567891011
    12131415161718
    19202122232425
    2627282930  

HOME >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 인사말
  • 프로필


한국지방정부학회는 1989년 창립 이래, 회원 여러분들의 학회에 대한 관심과 애정 그리고 역대 회장단 및 이사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봉사로, 전국 규모의 우수 학회로 발전하여 우리나라 지방정부의 발전을 위한 정책 개발과 제언에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학회발전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업무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학회 본연의 목적인 연구 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수도권과 비수도권을 포함하는 학회의 전국화를 통한 학회원의 참여를 유도하고자 합니다. 분권화·지방화 시대에 한국지방정부학회가 이론적 학문발전과 실용적 정책개발에 있어 전국적인 학회로 자리매김 하도록 노력을 하고자 합니다.

둘째, 향후 학회의 발전은 신진학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들에 있다고 보고, 학회가 추진하는 여러 가지 학술적인 행사와 임원진 구성에 신진학자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겠습니다.

셋째, 세계화와 지방화는 대립적인 관계가 아닌 상호적 보완성과 연관성의 관계로, 세계화의 현상과 과정의 이해는 지역발전의 필요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회 창립 이래 유라시아 시대의 상생발전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의 대규모적인 국제학술대회의 개최와 함께 한국지방정부학회의 글로벌화를 위해 힘쓰겠습니다.

넷째, 세계화, 지방화, 정보화 시대와 함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선진학회로의 위상구축을 위해 우수한 연구논문들의 발표와 게재를 통해 우리나라의 중앙과 지방의 균형적인 미래발전을 위한 정책적 제언의 공론화에 일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문의 목적은 학자들의 견해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겠지만 사회 현상의 분석과 발전을 위한 이론적 틀의 구축과 정책적 제언들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국 청나라 말기 학자인 강유위는“국가흥망 필부유책(國家興亡 匹夫有責)”, 즉“나라의 흥망은 보통사람에게도 책임이 있다”고 언급하였듯이, 지방정부의 발전이 국민의 삶의 질과 국가의 경쟁력 향상에 직결된다는 점에서 지방정부 발전을 위해 우리 학회 구성원들이 책임감과 사명감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본인은 시대의 여건을 앞서가는 내실 있는 학회를 위해 학회 운영 경험 등을 토대로 새 시대를 선도하는 학회가 될 수 있는 기반을 정립하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우리 학회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의 소통과 협조를 당부 드리고, 학회에 대한 회원 여러분의 깊은 사랑과 조언을 기대하겠습니다.

2017년 3월 제19대 한국지방정부학회장 윤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