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3월 행사일정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31      

HOME >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한국지방정부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존경하는 한국지방정부학회 회원 여러분과 지금도 아낌없는 도움을 주고 계신 기관(장)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한국지방정부학회 25대 회장으로 취임하게 된 경남대학교 공공인재대학 행정학과 교수 권경환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급변한 환경 변화와 획기적인 생성적 AI의 등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행정·재정의 역할과 기능을 재정립하고, 새로운 행정 수요에 대응할 정부혁신 모델이 창출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지방정부는 소통과 협력, 책임성을 바탕으로 신국정관리 체계의 요구사항에 대응하고, 각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정책 개발과 현장 중심의 실험적인 정책 추진도 요청받고 있습니다. 초대 김인 회장님을 비롯한 선배님들께서 세우신 강한 기반 위에 우리 학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미력하나마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전임 회장님들과 임원진에서 추진했던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의 발전과 자치분권 역량 강화'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은 계속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더욱 스마트한 정부 역량과 전략적 사고가 필요합니다. 그 동안 진행된 국내외 다양한 학술적 연구와 정책제언 등을 바탕으로 부·울·경 지역사회와 중앙정부간의 학술네트워크 구축을 강화하고, 지역사회의 이슈와 연계함으로써 학회의 활동범위를 내실 있게 재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동태성, 창의성, 선택과 집중, 통합성 등을 축으로 지방정부, 정치권, 시민사회, 기업, 대학·연구원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토론을 통해 정책방향을 설정하여 추진과제를 발굴하는 학문공동체를 강화하고, 지방정부의 비전과 전략 간의 정합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게을리 하지 않겠습니다.

구체적으로 2023년에는 “공공부문의 전략적 사고역량 강화를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과 기능”을 대주제로 하여, 먼저 “위기 및 재난 대비 지방정부의 복원력 구축 방안”을 모색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지방정부의 정책방향과 전략적 사고”라는 소주제 하에 지역경제회복, 도시개발, 시민의 건강과 안전 등 세 가지 측면에서 연구·토론을 통해 지방정부의 정책개발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또한, “지방 공공부문의 성과개선을 위한 혁신모델 탐색”과 “지방분권과 책임성” 확보방안 등에 대해서도 논의를 지속하겠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OpenAI ChatGPT와 Notion AI, Bing의 등장,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지방정부의 혁신적인 서비스 제공과 AI 및 데이터 활용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획세미나를 통해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연구와 AI 활용 기반 행정학 교육 프로그램도 설계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우리 학회에서 2013년 제정한 지방정부 정책대상과 2018년 제정한 의정대상을 심화, 발전시켜 사례 발표와 토론의 장이 더욱 확대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학회가 한국 지방자치단체의 전략적 사고역량과 주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의 보다 많은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3월 1일
제25대 한국지방정부학회 회장 권경환 드림